
집 청소를 하다 보면 바닥 청소는 자주 하지만 침구류는 그만큼 손이 가지 않지요. 하지만 우리 피부에 직접 닿는 침구를 깨끗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아토피 등 피부염이 생기거나 온갖 진드기와 세균 등이 우리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답니다. 이번 주 주말엔 큰 맘 먹고 침구를 싹 세탁해 햇볕에 보송보송 널어 두면 어떨까요? 뚝딱에서 다양한 침구 관리법을 알려드립니다.
침구 관리의 기본, 햇볕에 말리기

침구를 소독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햇볕에 널어 말리는 것입니다. 날씨가 좋은 날에 종종 햇볕에 침구를 널어 말려주세요. 최소 주 1회 이상, 빛이 강한 오후 2~4시경에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방법만으로도 집 먼지 진드기의 70% 이상을 없앨 수 있다고 해요. 햇볕에 널기 힘든 날에는 살균 스프레이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불은 자고 일어나서 1시간 후에 개 주세요.

침구 정리는 자고 일어나서 한 시간 정도 후가 좋습니다. 습기가 모두 증발한 후에 이불을 개야 세균이 번식하지 않기 때문이지요. 밤새 흘린 땀이 침구 안쪽에 묻어 있기 때문에 자고 일어나면 이불을 뒤집어 수분이 증발하도록 두고 한 시간쯤 말렸다가 개는 것이 좋아요.
머리에 땀이 많이 나는 체질이라면 베개 위에 얇은 면 수건을 깔고 자는 것도 좋습니다. 수건은 매일 교체해주시고요.
침구 종류별 세탁 방법

요즘은 다양한 소재의 침구들이 나오고 있지요. 침구 종류별로 세탁법과 건조법도 다르답니다. 침구 소재별 세탁법을 알려드릴께요.
1. 면 이불
최소 월 1~2회 55℃ 이상의 물로 세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성세제로 세탁하여 햇빛에 널어 말려주세요. 베개 커버는 주 1회 정도 자주 세탁해주는 것이 좋아요.
2. 양모 이불
자주 빨면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가급적 자주 먼지를 털어 햇볕에 널어두세요. 세탁 시에는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풀고 울코스로 세탁해주시고,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 말려주세요.
3. 구스다운 이불
거위털로 만든 구스다운 이불은 가볍고 따뜻해서 겨울철 이불로 사랑받고 있지요. 구스다운 이불은 자주 세탁할수록 공기층이 줄어들어 보온성이 약해집니다. 이불이 더러워졌거나 냄새가 날 때 세탁하는 것이 좋으며 찬물에 울코스로 단독 세탁하세요. 세탁 후에는 털들이 고르게 퍼지며 공기층을 형성할 수 있도록 두들겨 준 후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 말려주세요.
4. 극세사 이불
* 어떤 이불이든 세탁 전에는 꼭 세탁 및 취급 방법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재에 따라 별도로 요구되는 취급법이나 주의사항이 있을 수 있거든요. 의류와 마찬가지로 오랫동안 이불을 깨끗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제품 택에 적힌 세탁방법을 확인하고 지켜주는 것이 좋답니다.
내 손으로 직접 하는 매트리스 관리와 청소

매트리스는 침구 전용 청소기를 사용하거나 베이킹 소다를 뿌린 후 진공 청소기로 빨아내면 매트리스 속까지 청소할 수 있습니다.
6개월마다 매트리스를 좌우로 돌리고 1년에 한 번씩 매트리스를 뒤집으면 스프링의 복원력이 살아나고 매트리스 바닥에 곰팡이가 피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침대 커버나 패드는 1개월마다 세탁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 일반 진공 청소기 활용 법
진공 청소기를 활용한 방법입니다. 매트리스에 베이킹소다 가루를 골고루 뿌린 후 약1시간 뒤 진공 청소기로 베이킹소다를 빨아들여 청소해주세요. 마이크로 헤파 필터(공기 중의 미립자를 여과하는 고성능 장치)가 달린 진공청소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흡입부에 솔을 끼워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침구 전용 청소기 활용 법

핸디형으로 보다 편리하게 매트리스, 침구를 청소할 수 있는 침구 전용 청소기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겨울이나 습한 계절, 세탁이 용이하지 않을 때 간편하게 침구를 관리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지요. 살균 소독과 두드림 기능 등 침구에 최적화된 형태로 출시된 다양한 제품이 시중에 나와 있습니다.
신일 침구청소기 SVC-C707WS, 1.3kg, 15만원대
시선글로벌 침구청소기 혼스 HSBC-1000, 1.4kg, 5만원대
샤오미 침구청소기 KC101, 1.kg, 8만원대
레이캅 침구청소기 RN-100KWH, 1.9kg 16만원대
LG전자 침구청소기 VH9211D, 1.7kg, 35만원대
전문가에게 맡기는 침대 청소

업계 전문가들은 보통 6개월에 한 번 정도는 침대 전문 청소업체를 불러 매트리스 속을 깔끔히 청소하는 게 좋다고 말합니다. 만약 침대를 구입한 이후 단 한 번도 매트리스를 청소해본 적이 없다면, 이번 기회에 전문가에게 한번 맡겨보는 것도 방법이겠지요.
침대 전문 청소업체에서 하는 매트리스 청소는 오염 정도와 해결 방식에 따라 건식 클리닝과 습식 클리닝으로 나눕니다. 건식은 집먼지 진드기, 세균이 서식하는 매트리스 내부를 청소하고, 습식은 외부에 묻은 오물이나 곰팡이 자국, 얼룩 등을 세척하는 방식입니다. 매트리스 말고도 천 소파, 카펫, 이불을 청소해주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침대 청소 업체
코웨이 http://www.coway.co.kr/Service/HomeCare/Mattress
침대청소박사 https://drbedclean.co.kr/
크린베드 http://www.cleanbed.co.kr/
사지 않고 빌려 쓰는 매트리스 렌탈 서비스


비데와 정수기처럼 매트리스를 렌탈해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디프렌즈와 코웨이는 계약 기간 동안 모델에 따라 월 1만 9천~6만 원대 비용을 지불하면 계약 종료 후에 매트리스를 소유할 수 있는 렌털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코웨이의 경우 주기적으로 전문가가 방문해 매트리스를 청소ㆍ관리해주는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고 있어 바쁜 맞벌이 부부에게도 괜찮은 선택지가 될 듯 합니다.
코웨이 매트리스 맞춤 케어 렌탈 http://www.coway.co.kr/Product/List/?pMenuID=S1
바디프렌즈 라클라우드 라텍스 매트릭스 렌탈
https://www.bodyfriend.co.kr/product/productList.bf?category_idx=80&type=2
지금까지 다양한 침구 관리법을 알려드렸어요. 나에게 맞는 방법으로 침구를 깨끗하게 관리해보세요. 깨끗하고 건강한 수면 생활 누리시길 바랍니다.